49제제사음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전국노래자랑 조회 0회 작성일 2020-05-23 16:57:18 댓글 0

본문

제사상 차리기 이렇게 쉬운 것을!
/ 딱 한번 들으니 평생 잊지 않겠군요.
[고전읽어주는사람]

강의 / 함주 이재철
국가공인 실천예절지도사
퇴계학회 이사



1. 제사 지내는 이유?
2. 제사상 차리기
3. 조.율.이.시를 올리는 이유?
4. 나물류 올리는 순서는?
5. 기타요리 올리는 순서는?
6. 차례라는 말의 유래는?
2019년 9월 13일 촬영



좌서우동(左西右東) : 신위를 어느 쪽에 모셨든 신위를 모신 쪽이 北이되고 신위를 향해서 우측이 東이며 좌측이 西이다.


이서위상(以西爲上) : 신위를 향해서 좌측이 항상 상위가 된다. 지방을 붙일 때 考位(아버지)를 왼편 즉 西쪽에 붙이는 이유도 여기에서 비롯된다.

생선을 진설할때 동두서미라고 하여 머리는 동(東), 꼬리는 서(西)라고 하는 소리도 있으나
이는 각 지방마다 또는 가문마다
차이가 있어 하는 소리나 주로 신도(神道)는 이서위상을 기준하여 생선의 대가리를 西쪽으로 배를 신위쪽으로 꼬리를 西로 향하게 진설 한다.

병풍은 기제사에는 글자가 보이게 설치하고,
명절 차례나 기타 길사(吉事)에서는 꽃 그림이 이보이게 설치하는 것이 좋다.
천지인 : 잘 보고 갑니다 손주들이 강의를 열심히 듣고 보기 좋습니다 번창하세요
사랑 바비 : 너무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어머님 첫제사에 의미 모르고 상을 차렸는데 이제 알겠습니다
Hyon Phillip : 형편에 맞게 물질적으로 예를 차리는 것과 함께 마음이 없는 차례는 사기와 같습니다. 마음에 정성을 담아 예를 차리세요.
3L1 Ningning vlogs : Big like for u I'm ur new frend watching from Kuwait Chinese ritual
LOYAL WARRIOR : LIKE 9⃣

러시아의 충성도 높은 구독자로부터 진심으로 인사를 전합니다!

???
Can Be Fit : Nice video.
Robert Depalmas : Wonderful Video My Friend Big thumbs up ?4?
Franco, passione natura : Great video
[CHANRIRU] Rirua Music : Thanks for sharing Great video friend (o'∀')

49재, 사십구재를 지내는 마음과 방법 [김경현의 불교이야기] 선재불원 김경현tv

제사가 돌아가신 분을 위한 추모의 의식이라면, 49재는 돌아가신 분들의 공덕짓기와 지혜의 눈뜨기를 위한 법회입니다. 마음에서 마음으로 이어지는 진리의 잔치입니다.
그 잔치를 주관할 자격이 따로 있는가? 부처님께서 발급하신 기도면허증이나 성직자는 처음부터 없었습니다. 수행하는 대중과 가르침으로 살아가는 삶이 있을 뿐입니다. 49재, 특수한 전문가가 하는 것이 아닌 영가를 위하는 내 자신이 하는 법회입니다. 내 마음을 잘 전달해주고 진리를 깨우쳐줄 이와 함께하면 더 좋을 것입니다.
49재를 지내는 마음, 영가를 위한 열린 마음으로 영가의 본래 면목이 드러나 진정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생명의 본바탕, 걸림없고 평안한 사랑과 공덕이 가득한 무한한 빛을 명상하면서 영가를 위한 사랑의 마음을 전합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경을 읽거나 빛과 공덕 가득한 염불을 하면 됩니다. 그 형식에 너무 구애될 필요는 없습니다.
음식을 베풀어 공덕을 지은 다음 경전을 읽어줍니다. 영가들이 바른 지혜의 눈을 열기 위한 진리의 잔치입니다. 금강경을 읽습니다. 바른 생각방식과 진리를 전해줍니다. 아미타경을 읽습니다. 극락세계의 장엄한 모습을 전해줍니다. 업의 프리즘으로 잘못 알기 쉬운 모든 것을 바르게 알도록 도와줍니다. 내용을 일러주고 모습을 보여주어 빛의 세계로 공덕의 세계로 영가들을 이끌어줍니다.
타종교인도 49재를 지내도 되는가? 생명의 본래 모습이 그러하기에 그 종교의 방식으로 기도해 주면 될 것입니다. 빛의 세상에서 걸림없고 자유로운 공덕과 지혜의 삶을 바라는 마음 하나면 될 것입니다.
49재, 마음에서 마음으로 이어지는 법회입니다. 열린 마음으로 진행하는 영가를 위한 기도명상입니다. 영가가 잘되기를 축원하는 잔치이자 법회입니다. 간절한 내 마음을 온전히 전해주는 의식입니다.
#김경현_불교이야기 #기도_믿음_공덕 #사십구재_천도재
구은경 : 그럼 저는 자식이 없는데. 제가 죽은뒤에서 49재 지낼 자식이 없는데. 저는 좋은곳으로 못가는건가요?
최선남 : 감사합니다 ^^
청킹 : 진심으로,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금당리 : 감사합니다..
칠리張매운인생 : 감사합니다...
제가 눌림굿을 하고 한달만에 사랑하는 사람이 그렇게 죽어서 굿을 잘못한거같은 죄책감에 너무나 힘듭니다. 내가 끝까지 지켜주었어야하는데 너무나 슬픔니다...
이 모든건 제 업이겠지요.
우주 : ????
김경현TV / 선재불원 : 제사가 돌아가신 분을 위한 추모의 의식이라면,
49재는 돌아가신 분들의 공덕짓기와 지혜의 눈뜨기를 위한 법회입니다.
마음에서 마음으로 이어지는 진리의 잔치입니다.


그 잔치를 주관할 자격이 따로 있는가?
부처님께서 발급하신 기도면허증이나 성직자는 처음부터 없었습니다.
수행하는 대중과 가르침으로 살아가는 삶이 있을 뿐입니다.
49재, 특수한 전문가가 하는 것이 아닌 영가를 위하는 내 자신이 하는 법회입니다.
내 마음을 잘 전달해주고 진리를 깨우쳐줄 이와 함께하면 더 좋을 것입니다.


49재를 지내는 마음,
영가를 위한 열린 마음으로 영가의 본래 면목이 드러나 진정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생명의 본바탕,
걸림없고 평안한 사랑과 공덕이 가득한 무한한 빛을 명상하면서 영가를 위한 사랑의 마음을 전합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경을 읽거나 빛과 공덕 가득한 염불을 하면 됩니다.
그 형식에 너무 구애될 필요는 없습니다.


음식을 베풀어 공덕을 지은 다음 경전을 읽어줍니다.
영가들이 바른 지혜의 눈을 열기 위한 진리의 잔치입니다.
금강경을 읽습니다.
바른 생각방식과 진리를 전해줍니다.
아미타경을 읽습니다.
극락세계의 장엄한 모습을 전해줍니다.
업의 프리즘으로 굴절되어 잘못 알기 쉬운 모든 것을 바르게 알도록 도와줍니다.
내용을 일러주고 모습을 보여주어 빛의 세계로 공덕의 세계로 영가들을 이끌어줍니다.


타종교인도 49재를 지내도 되는가?
생명의 본래 모습이 그러하기에 그 종교의 방식으로 기도해 주면 될 것입니다.
빛의 세상에서 걸림없고 자유로운 공덕과 지혜의 삶을 바라는 마음 하나면 될 것입니다.


49재, 마음에서 마음으로 이어지는 법회입니다.
열린 마음으로 진행하는 영가를 위한 기도명상입니다.
영가가 잘되기를 축원하는 잔치이자 법회입니다.
간절한 내 마음을 온전히 전해주는 의식입니다.

20150125할아버지49제



... 

#49제제사음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0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new-vision.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